뉴스&정보

일본을 충격에 빠뜨린 사진 한장

디어무운 0 205 0

 

종전 선언후 GHQ에 있던 맥아더를 예방하는 히로히토의 이 사진을 보고 자살하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로 당시 일본인들의 충격은 어마어마 했다고 합니다. 물론 이사진은 일본인들에게 있어 신격화된 천황을 평범한 인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미국의 치밀한 계획 중 하나였습니다.

 

 

일본 천왕들의 신격화가 매우 심했는데, 맥아더 장군이 183cm의 큰 키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일부러 비교적 왜소한 천왕 옆에 서서 사진을 찍습니다. 

 

"맥아더는 사진의 각도와 앵글까지 챙길 정도로 이미지에 크게 신경 씁니다. 이는 이미지의 힘을 잘 알고 있기 때문

 

이와 같은 맥락으로 맥아더는 천왕의 권위를 신에서 인간 그것도 미군 아래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'히로히토 천왕'과 함께 사진 촬영을 합니다. 그러나 이 왜소한 천왕의 모습을 실제로 보..지 못했던 대부분의 일본인들과 봤어도 굴욕에 가까운 사진을 일본 신문에 올릴 수 없었습니다. 일본 언론들은 이 사진을 1면에 올리길 거부합니다. 이에 미 군부는 강제로 일본 모든 신문 1면에 올리도록 명령합니다. 

 

이 사진을 본 일본인들은 천왕이 신이 아닌 초라한 인간임을 알게 됩니다. "

 

그리고 종전선언 후 사진 속 쇼와 덴노(히로히토) 천왕이 자신은 신이 아님을 밝혔다고 합니다. 이걸 인간선언이라고 한다네요

0 Comments
제목